본문 바로가기

전공 과목/2D 엔진 스크립트

백그라운드와 타일 넣기

백그라운드

Backgrounds를 우클릭하여  Create Background를 누른다.

스프라이트와 같이 Load Background를 사용하여 그림을 불러오거나, Edit background를  사용하여 직접 제작이 가능하다.

그림을 불러온 뒤 OK를 누른다. 이제는 room에 적용하기만 하면 끝난다.

room에서 background탭을 들어간다.

위의 사진처럼 아이콘을 누른 후 자신이 설정한 백그라운드를 선택한다. No background는 게임을 실행 했을 때 회색의 바탕으로 나온다.
여기까지 하면 거의 다 끝났지만 아직 중요한게 남았다.

백그라운드를 처음 만들 때, 이 창에서 이미지의 크기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이미지의 크기는 512*304이다.
만약 룸의 크기를 이보다 크게 설정하거나 작게 설정하면 문제가 생긴다. 룸의 크기를 이미지보다 작게 했을 경우 이미지가 잘려 전부 볼수 없다.

이미지의 크기보다 룸을 더 크게 만들었을 경우 이렇게 이미지가 여러개가 겹쳐진다.

백그라운드의 크기와 룸의 크기를 잘 맞추면 완성이다.

타일

맵에는 오브젝트처럼 캐릭터나 장애물같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객체도 있지만 배경과 같이 상호작용하지 않는 객체도 있다. 

위의 사진에서 나무들은 룸안에 존재하지만 캐릭터와 상호작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배경과는 다르게 똑같이 생긴 개체들이 여러개가 설치되어 있다. 
이런 개체들을 배경을 그릴때 같이 그려버리면 저 개체들의 위치를 옮길 때, 그림을 다시 지우고 그리는 굉장히 귀찮은 일이 발생한다. 그러한 일을 없애기위해 있는 것이 타일이다.

타일을 만드려면 일단 백그라운드를 만들 때와 같이 Backgrounds에서 Create background를 눌러 그림을 추가한다.

이렇게 원하는 그림을 백그라운드에 추가한다. 타일은 백그라운드에서 만들었지만 룸에서 적용할 때는 다르게 해야한다.

room에서 tiles탭에서 들어가 아이콘을 눌러 추가한 뒤 룸에 타일을 설치하면 백그라운드 이미지를 고치는 귀찮은 일이 없다.

'전공 과목 > 2D 엔진 스크립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프라이트, 오브젝트, 룸 생성  (0) 2019.09.15